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 > 의학정보> 건강강좌

건강강좌

제목

항산화 덩어리, 봄 딸기 '지금' 드세요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환절기는 말 그대로 ‘철이 바뀌는 시기’로 이때 컨디션이 떨어지거나 갑자기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농촌진흥청은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위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봄 딸기를 추천했다.

원래 딸기는 노지에서 재배되어 6월에 수확해 봄부터 초여름에만 먹을 수 있던 과일이었다. 하지만 방식이 비닐하우스 같은 시설 원예로 바뀌어 겨울부터 봄까지 쉽게 맛볼 수 있는 대표 과실이 됐다. 최근에는 수경재배가 늘고 품종도 다양해져 5월까지도 맛있는 딸기가 생산된다. 더욱이, 국산 딸기 품종 보급률은 94.5%로 시판 중인 딸기 대부분은 우리 품종이다.

봄 딸기

농촌진흥청 실험 결과, 봄철 딸기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비타민c, 페놀화합물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산화 물질은 스트레스나 지나친 신체 활동, 환경오염, 흡연 등으로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봄이 되면서 따뜻해질수록 딸기의 안토시아닌 함량이 점차 늘었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전자공여능도 약 10% 증가했다. 딸기의 비타민 c 함량은 100g당 67㎎으로 다른 과실류나 채소에 비해 많아 비타민 c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오렌지보다도 1.5배 많다.

또한, 딸기에 있는 엘라직산(ellagic acid)이라는 폴리페놀은 다른 과실류보다 함량이 10배 이상 높았는데 이는 딸기 씨(1~2㎎ 이상/g)에 특히 많다. 항산화 및 항염 활성이 높은 엘라직산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어 봄철 피부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허윤찬 채소과장은 "요즘 딸기 가격이 저렴해진 만큼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봄철 딸기를 소비자들이 많이 즐기고, 농가에도 보탬이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QUICK